자격증

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준비 [Ch06 - 상담의 기록]

취미니스트 2024. 1. 29.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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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의 목적

- 면담에서 모든 실천의 내용의 문서화, 상담자의 사고를 구조화하는데 도움이 됨

- 효과적인 서비스를 위한 점검, 평가, 수정 등을 위한 기초자료가 되며,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 서비스 질을 평가할 수 있음

- 내담자의 지속적인 서비스를 가능하게 함

- 전문가 팀 워크를 위한 의사소통의 활성화를 꾀할 수 있음

- 슈퍼비전, 자문, 동료들의 피드백 등을 받을 수 있는 근거가 됨

- 내담자의 정보 공유, 치료에 활용, 내담자의 욕구, 서비스 유형, 직무수행 등에 관한 행정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음

- 상담의 이론적 연구를 위한 자료제공과 이론형성에 도움이 됨

 

기록의 종류

종류 내용
과정기록 상담자와 내담자가 면담하는 동안 일어난 모든 것들을 대화 형태(적접화법) 그대로 기록하는 것.
상담교육에서 학생들이나 초보 사회복지사의 기본적인 기술 학습 및 진단적 사고를 돕기 위한 교육용 도구로서 사용되고 있음.

교육 및 지도 감독 시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나 서비스 상호교류에서 실제로 일어났던 일에 대해 단지 간접적이고 불완전하며 왜곡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시간이 많이 소모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어 실제 면담 현장에서는 사용하기에 한계가 있음
이야기체 기록
(이야기체 요약기록)
상담자가 내담자 및 그 상황이나 면담 내용에 대하여 이야기를 풀어가듯이 서술체로 기록하는 방법.
면담현장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기록형태로, 이야기체 기록은 주제별, 혹은 시간의 흐름별로 조직화 되어 있음.

상담자는 자기가 기록해야 할 중요한 내용을 선택하고, 이러한 자료들을 시간의 순서에 따라, 혹은 주제별 제목 하에 조직하여 기록함.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사례에서는 특히 이야기체 요약기록이 유용함.

상담자의 재량에 많이 의존하게 되고, 개별적 구성과 부담스러운 양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없다는 어려움이 단점으로 지적됨.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단기적, 일상적, 전형적인 서비스에 대해서는 구조화된 양식이나 체크리스트 등을 사용하고 복잡하고 개별화된 서비스에 대하여만 이야기체 기록을 사용하는 것이나, 포함될 사항이나 배제될 사항에 대해서는 지침을 사용하는 등의 방법이 사용될 수 있음.
문제중심기록 재 제시되고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구성되며, 문제 영역을 규명하고, 사정하고, 각 문제에 대하여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주로 의료분야와 같은 다학문적 접근을 하는 세팅에서 사용됨.

여러 상이한 전문직 간의 의사소통에 유용하며, 모든 치료계획에 대해 문서화된 추후 점검을 할 책임이 있으므로, 책무성을 향상 시킴.
기록이 간결하고 형식이 통일되므로 기관감독자, 조사연구자, 외부의 자문가 등이 보다 쉽고 질 높은 기록 검토를 할 수 있음.

문제중심기록의 작성법은 보통, 데이터베이스, 문제목록, 초기계획, 행노트4부분으로 이루어지는데 진행노트의 경우는 SOAP방식에 의함

S(subjective information):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정보 기술
O(objective information): 클라이언트의 사실적 자료와 같은 객관적 정보
A(assessment): 위 두 정보의 의미를 사정하고 분석한 견해 기술
P(plan): 개입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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