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비에스텍
- 도움을 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인 기본 감정 및 태도의 유형이 존재한다 믿고 이를 바탕으로 관계의 7대 원칙이라 불리는 상담의 관계론을 정립함
원칙 | 내용 |
개별화 | 내담자에 대한 존경을 바탕으로 한 개인적인 독특성과 개인차에 따라 개별적으로 취급함 개별 내담자의 독특한 자질을 알고 이해하는 일 각 개인에게 도움을 줌에 있어 상이한 원리나 방법을 활용하는 것 케이스워크에서 활용되는 기본원리의 하나 인간은 같은 환경 속에서도 그 상황과 객관적 사실에 대해 갖고 있는 기분이나 반응은 제각기 상이함 동일한 인물이 있을 수 없듯이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생각할 때에 내담자를 둘러싼 생활상황, 그의 인격, 문제해결능력 등의 독자성, 개별성에 주목하여 처우하도록 개별화 원리를 강조함 |
의도적인 감정표현 | 내담자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보장하고 의도적으로 경청하는 것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여야 하며 그의 감정표현을 낙담시키거나 비난하지 말아야 함 치료상 필요한 경우에는 자극과 격려를 적절히 해주어야 함 구체적으로는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로이 표현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인식하는 것 상담자는 의도적으로 귀담아 듣고 내담자의 감정표현을 낙담시키거나 비난하지 말아야 함 이러한 상담자의 자세는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을 준비시키고 편안한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됨 의도적 감정표현은 내담자가 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행동을 자유롭게 하도록 한다는 긍정적 기능으로 작용함 |
통제된 정서적 관여 | 문제에 대한 공감적인 반응, 민감성, 이해 등을 통하여 워커(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에 호응하기 위해 정서적으로 관여하게 되는데 이를 통제된 정서적 관여라 함 이 관여는 통제되는 것으로서 각 사례의 전체 목적이나 내담자의 욕구의 변화 또는 워커의 진단적 사고에 따라 그 방향이 설정되어야 함 민감성, 이해, 반응을 구성요소로 함 (상담자가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흐르지 않는 원칙) |
수용 | 상담자가 내담자의 장점과 약점, 바람직한 성격과 그렇지 못한 성격,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건설적 태도나 파괴적 태도 등을 포함해서 그의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고 다루어 나가는 하나의 행동상의 원칙 수용의 대상은 선한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것(the real) 상담자는 내담자의 존엄성과 개별적인 가치에 입각하여 있는 현실 그대로 받아들여야 함 (상담자는 이에 대한 제안을 할 수 있어야 함) |
비심판적 태도 | 상담자가 문제 혹은 욕구발생의 원인에 대하여 내담자가 잘못이 있는가, 혹은 어느 정도 책임이 있는가에 대하여 판단하지 않는 것 모든 판단이 금지되는 것은 아니고 내담자의 태도, 기준 또는 행동에 대한 상담자의 평가나 객관적 판단 등은 하고 있어야 함 (전문가로서의 판단은 가능함) |
자기결정 |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에게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을 내릴 자유로운 권리와 욕구가 있음을 인식하는 것 자기결정의 원리는 무제한적으로 인정되는 것은 아니며 상담자로 하여금 어떠한 의견이나 제안도 할 수 없도록 하지는 않음 (의견, 제안 가능함) |
비밀보장 | 전문적인 관계에서 노출된 내담자에 대한 비밀정보를 지켜주는 것으로 관계형성의 기초가 됨 비밀보장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제한됨 즉, 내담자의 내적 갈등, 타인의 권리와의 충돌, 상담자의 권리와의 충돌 등의 경우가 제한되는 경우임 |
728x90
반응형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준비 [Ch06 - 상담의 기록] (0) | 2024.01.29 |
---|---|
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준비 [Ch05 - 상담의 단계] (1) | 2024.01.24 |
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준비 [Ch03 - 상담의 유형 및 기법] (0) | 2024.01.23 |
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준비 [Ch02 - 상담자의 자질] (0) | 2024.01.23 |
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준비 [Ch01 - 상담의 개념] (2) | 2024.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