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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의 유형
상담의 유형 | 내용 |
아동상담 | 아이들이 성장하며 자연스럽게 겪게 되는 보통의 문제들이 더 심각하게 되거나 비행 혹은 정서장애로 발달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으로서 발달하면서 받는 긴장과 갈등에 잘 대처하도록 돕기 위해 건전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 의사소통이 어려워 도구 또는 부모님이 필요할 수도 있음 |
청소년상담 | 청소년들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성장하고자 하는 힘을 일깨워주고 흔들어주고, 살려내어서 자기 성장과 관계 성장을 이루어 창의적으로 자기실현을 하도록 돕는 것. 학업 수행 및 진로 결정에 대한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 자아 발견 및 자기 성장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 인터넷 과몰입, 인간관계에서의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 심리적이며 정서적인 문제를 담고 있는 청소면, 가정폭력 및 학교 폭력 경험이 있는 청소년, 행동 문제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 등이 그 대상. |
성인상담 | 전문 지식을 지닌 상담사가 성인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지닌 심리, 정서, 사회적 갈등 및 문제들을 탐색하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해 내담자가 진정 스스로 원하는 것을 찾고 그것들을 이룰 수 있도록 내적인 힘을 키워주는 것. |
부부상담 | 결혼한 부부, 결혼 예정의 커플, 이혼한 전부부, 동거 중인 커플, 연애중인 커플 등 2인을 동시에 상담하는 방법을 부부 상담 혹은 커플 상담이라 함. |
가족상담 | 2인 이상의 가족원을 대상으로 구성원 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방법으로서 가족 안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어떠한 것인지 또한 가족 간에 어떻게 상호관계를 맺고 서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가족관계의 회복 및 가족 간의 사랑과 행복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 |
노인상담 |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가 심리적, 육체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에 노출되어 있는 노인과의 대면적인 관계를 통해 그들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적인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 |
상담의 주요 기법
기법 | 내용 |
명료화 | 상담자가 내담자가 가지는 어떤 중요한 문제의 밑바닥에 깔려 있는 혼동되고 갈등적인 느낌을 가려내어 분명히 해주는 것. 내담자로부터 파악한 행동의 의미를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양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함. (모호한 것을 명확하게 해주는 것) |
자기노출 | 상담자는 적절한 시기에 자기 자신에 대한 개방을 함으로써 집단원에게 유사성과 친근함을 전달할 수 있고, 상담자와 유사한 경험을 한 사람들에게 좀 더 여유와 신뢰감을 갖게 해 줄 수 있음. 상담가의 적절한 모험심과 용기가 필요함. |
피드백 주고받기 | 상담의 효과를 내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로 타인들이 자기를 어떻게 보고 있으며 또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가에 대해 학습할 기회를 제공 해주는 것. 피드백은 행동이 일어난 즉시 하는 것이 효과적. |
반영 | 전달하고자 하는 의사의 본질을 볼 수 있게 반사 혹은 반영해주는 기술. 효과적인 반영은 집단원이 하는 말의 내용뿐만 아니라 내용 뒤에 숨어있는 느낌을 함께 이해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 |
직면 | 말이나 행동이 일치하지 않거나 모순점(모르는 경우, 인정하기를 거부)이 있을 때 그것을 지적해 주는 기술. 상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집단원의 모순이나 불일치를 지적해 줌으로써 자기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문제의 원인을 찾도록 할 수 있음. |
요약 | 이야기의 핵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거나 전체적인 집단과정에서 방향을 잡지 못할 때, 이야기의 핵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때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함으로써 주제를 분명히 하고 방향을 잡으며 초점을 맞추도록 하는데 기여. (초점화 -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 문제에 집중하도록 만들기.) (상담 끝나기 전) |
해석 | 발언 내용과 경험한 것들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설명해줌으로써 보다 분명한 자기 이해와 현실적인 세계관을 갖도록 하는 것. 표면적으로 표현하거나 인식한 내용을 뛰어넘어 집단 상담자가 그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자신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해주는 것. |
연결하기 | 말과 행동을 다른 구성원의 고나심과 연결시키고 관련 짓는 기술. 내담자가 미처 몰랐던 생활 단면 및 경험들의 전체적 의미를 깨닫도록 해주는 것. (집단 상담에서 사용) |
참여적 행동의 주도 | 상담자의 솔선적 주도는 집단원들의 참여적 행동을 유도함으로써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유사성이나 친밀감을 형성시켜 보다 깊은 이해를 발달시킬 수 있음. |
격려와 지지 | 내담자들이 불안하여 표현을 억제하거나 두려워할 때, 변화를 위해 행동하고자 하나 자신감을 갖지 못할 때 상담자는 격려나 지지 강화를 주어야 함. 언어적 지지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얼굴 표정이나 미소, 고개 끄덕임, 수용적인 몸짓이나 몸가짐 등도 심리적인 지지가 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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